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수원타임즈] 신분당선이 서수원까지?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수원타임즈] 신분당선이 서수원까지?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지하철 신분당선은 수원 광교, 용인 수지, 성남 판교를 거쳐 강남역까지 바로 연결되는 노선으로 경기도에 연결된 지하철 노선 중 가장 뛰어난 강남 접근성을 보여주는 노선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신분당선이 서수원인 호매실까지 연장되는 것이 지속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신분당선의 호매실 연장사업에 대해 수원타임즈가 알아보았습니다.

Q.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은 무엇인가요?

-> 신분당선의 호매실 연장사업은 현재 광교신도시 광교역에서 끝나는 신분당선이 광교역 전 역인 광교중앙역에서 새로운 노선을 신설하여 서수원 호매실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이는 신분당선 사업의 2단계로, 1단계는 기존 강남역~광교역 노선으로 완공되었고, 2단계가 광교중앙역~화서역~호매실 노선입니다.   

Q.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은 언제부터 추진되었나요?

-> 사실 이 연장사업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추진되었는데, 처음 국토교통부에 고시가 된 것은 2006년입니다. 당초 2006년 호매실택지개발 시 개발계획에 포함되었고, 2019년 완공이 목표였으나 아직 착공에 들어가지 못한 상황입니다.


Q.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에 지속적으로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예비타당성 조사란 정부 재정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의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 평가하기 위한 제도로, 비용 대비 편익 분석(B/C)을 기초로 합니다.

Q. 호매실 지구 주민들의 불만은 없나요?

-> 현재 호매실 지구뿐만 아니라 광교신도시 지역 주민들도 이러한 사업 지연에 따른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호매실과 광교의 입주민들이 이러한 연장사업에 대한 개발분담금을 이미 부담했기 때문입니다. 

고시 당시 국토부는 교통환경 개선 명목으로 해당 지역 아파트 분양비에 개발분담금을 포함시켰는데, 광교 3,500억원, 호매실 1,500억원 등 약 5,000억원의 분담금이 호매실과 광교의 입주민들로부터 확보되었습니다.

Q.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은 언제쯤 착공하게 될까요?

->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에, 착공 일정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올해 초 수원시에서는 기획재정부 장관과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약속을 받았고, 올해 4월 예비타당성 제도가 경제성의 반영 비율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개편되는 등 긍정적인 요인들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상 수원타임즈에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 수원시청

기획 : 박영선 / 디자인 : 조아영

Comments are closed.

수원타임즈 Suwon Times ㅣ 등록번호 : 경기 아51760 ㅣ 등록일 : 2017.12.18 ㅣ 발행인 : 조혁상 ㅣ 편집인 : 오현진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현진 ㅣ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평로 142번길 33 ㅣ 이메일주소 : swtimes@naver.com ㅣ Copyright by Suwon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