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수원타임즈] 수원시에서 흡연이 가능한 구역은 어디일까요?

[수원타임즈] 수원시에서 흡연이 가능한 구역은 어디일까요?

우리나라의 19세 이상 인구 흡연율은 21.3%(2018년, 보건복지부)로 19세 이상 국민 5명 중 1명은 흡연을 하며, 수원시의 흡연율은 20.8%(2018년, 수원시 지역사회 건강조사)였습니다.

수원시내 금연구역에서 흡연 시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수원시에서 흡연인구가 흡연을 할 수 있는 구역은 어디일까요?

흡연이 가능한 구역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구역입니다. 따라서, 수원시에서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구역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수원시에서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구역은 국민건강증진법에 기초하기 때문에, 국민건강증진법에 명시되어 있는 금연구역은 수원시에서도 금연구역입니다. 국민건강증진법에 의거해 지정되어 있는 수많은 금연구역들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 공공기관 청사
  2. 유치원, 초, 중, 고 등 학교, 및 대형학원
  3. 의료기관
  4. 어린이, 청소년시설
  5. 도서관, 목욕장, 사회복지시설
  6. 여객시설
  7. 관광숙박업소, 게임업소, 만화대여업소
  8. 대형 공연장, 체육시설
  9. 어린이운송용 승합차
  10. 식품접객업소

등등 아주 많은 장소들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2019년부터는 모든 어린이집•유치원 10m 이내 구역이 모두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위반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더 유의해야 합니다.

수원시 금연구역 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수원시장이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구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버스정류소, 택시승강장
  2.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중 절대정화구역(초중고 교육시설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 50m 이내)
  3. 도시공원
  4. 문화재보호구역
  5. 주유소
  6. 지하철역 출입구로부터 10m 이내
  7. 그 밖에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장소

이 중, 7번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시보 및 수원시 홈페이지에 고시가 되어있습니다.

수원시에서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구역에는 금연구역 안내표지판이 있으며, 해당 구역에서는 흡연을 하시면 안됩니다. 금연구역의 범위가 넓으면 수원시장이 금연구역 내 흡연장소를 설치할 수 있으며, 이 역시도 흡연장소 안내표지판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수원시에서는 금연을 위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연상담, 금연보조제, 금연홍보, 금연지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것은 죄가 아닙니다. 하지만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비흡연자들을 배려하는 흡연습관을 통해 더불어 살기 좋은 수원시를 만들어가요~!

출처 : 수원시 금연구역 지정 등에 관한 조례
기획 : 조지훈 / 디자인 : 임현

Comments are closed.

수원타임즈 Suwon Times ㅣ 등록번호 : 경기 아51760 ㅣ 등록일 : 2017.12.18 ㅣ 발행인 : 조혁상 ㅣ 편집인 : 오현진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현진 ㅣ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평로 142번길 33 ㅣ 이메일주소 : swtimes@naver.com ㅣ Copyright by Suwon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