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수원타임즈] 현충일을 맞아 수원현충탑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원타임즈] 현충일을 맞아 수원현충탑에 대해 알아볼까요?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한 현충탑은 전국 곳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물론 수원시에도 현충탑이 있는데요, 수원현충탑은 언제 지어졌으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현충일을 맞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원현충탑은 언제 어디에 건립되었나요?

수원현충탑은 현재 팔달구 인계예술공원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존에는 팔달구 매향동 화성보호구역에 위치해 있었으나, 2005년 6월에 이전하여 최종 완공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충혼탑’이란 이름으로 건립되었으나 이전하면서 외관을 좀더 웅대하게 바꾸고, 이름을 ‘현충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수원현충탑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주요 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수원현충탑의 전체 면적은 약 16,330㎡ (약 1,500평방미터)이며, 건립시 약 35억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주요 시설로는 주탑 1개소, 위패실, 추모광장, 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주탑은 제단에 향을 올리는 형상으로, 최대 18m에 이르는 기둥들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탑 좌우에는 <조국 수호상>, <평화 미래 기원상> 등 조각상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패실의 경우는 외장은 화강석으로, 내장은 대리석으로 마감하였으며, 총 342명의 위패를 봉인할 수 있습니다.

수원현충탑에서 진행하는 주요 행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원현충탑에서는 현충일마다 현충일 추념식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현충일에는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이 열렸으며, 추념식에는 수원시장과 더불어 경기도지사, 경기남부보훈지청장, 애국지사 및 보훈가족 2,000명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추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묵념, 헌화 및 분향, 추념사, 보훈가족 분량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꼭 현충일이 아니더라도, 한번쯤 현충탑에 들러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수원타임즈에서 수원현충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획 : 박영선 / 디자인 : 임현진   

Comments are closed.

수원타임즈 Suwon Times ㅣ 등록번호 : 경기 아51760 ㅣ 등록일 : 2017.12.18 ㅣ 발행인 : 조혁상 ㅣ 편집인 : 오현진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현진 ㅣ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평로 142번길 33 ㅣ 이메일주소 : swtimes@naver.com ㅣ Copyright by SuwonTimes. All rights reserved.